본문 바로가기

코드^학습/메모한 지식

[jsp] 미니 프로젝트 사전준비용 심심풀이 정리

jsp는 자바에서 인터넷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한 형태로 추정됨

php밖에 모르고 그것만 조금 써온탓에 이걸 하고있으니 생소하지만...

그래도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것 같음


간단히 정리하면

+JSP페이지는 HTML 문서에 자바 코드가 삽입되는 구조

<%             %> 이런 형태로 내부에 자바코드로 내용을 작성

<%=            %> 이런 형태면 내부 내용을 웹페이지로 보내라는 뜻


+jsp page를 작성해서 웹서버의 디렉토리에 저장하고 브라우저로 불러오면 실행되는듯


+그러나 php처럼 직접 저장해서 불러오면 내부 중요한 코드부분이 노출될 우려가 있기때문에 서블릿이란게 있는데(이건 반대로 HTML내용이 자바코드안에 포함된 것) 이것과 jsp를 같이 사용한다.


중요한 내용은 서블릿 내부에 작성해놓고 출력할 결과물을 서블릿 내부에서 jsp페이지를 호출하는 방식으로 처리한다.


+수행하는 방식은 도식화까지 첨부하진 않겠지만 jsp페이지가 서블릿 클래스 소스코드  그리고 컴파일하고 객체가 생성되면 이것이 사용되는거 같다. 매번 컴파일하는 것은 아니고 최초 호출시에 된다고 적혀있다.


+그리고 여러지시자가 나오는데 이건 그냥 필요할때 찾아서 쓰는게 빠르겠다.

+include를 이용해서 이미 있는 페이지를 내부에 포함시킬 수도있다.

+jsp 내장변수도 있는데 이건 따로 선언하지 않아도 자유로이 쓸 수 있다.(jsp페이지에서 서블릿 클래스로 변환할 때 자동으로 선언하기 때문)


추가)

뭐 이런 정리는 개념정리일뿐 실제는 그냥 써보면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